모기지론, 서브프라임, 보금자리론

정부에서는 투기로 인해 집 값이 폭등하는 것을 막고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부동산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그동안 치솟는 집값으로 인해 주택 구입에 어려움을 겪던 사람들이 모기지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는데요.

 

모기지론과 관련하여 역모기지론,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그리고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모기지론인 보금자리론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모기지론

 

3e819fec090cf6646a960a95fc47bcbd.png


모기지론이란 자기 소유의 주택을 구입하려는 사람에게 마련할 집을 담보로 하여 저금리로 돈을 빌려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본인이 사려는 집의 가격이 2억 원일 때 수중에 1억밖에 없다면 모기지론을 통해 1억을 대출받고 빌린 돈을 상환하는 건데요.

 

다른 대출 상품에 비해 갚을 수 있는 기간을 길게 주기 때문에 갚아 나가는데 있어 부담이 덜한 편입니다.



역모기지론

역모기지론은 노년기에 있는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인데 이는 현재 집은 가지고 있지만 은퇴 후 일정한 소득이 없을 때 이용하라고 만들어진 것입니다.

 

일단 본인 소유의 집을 은행에 담보로 맡긴 다음에 매달 연금 형식으로 대출받고 추후 집을 완전하게 은행에 넘겨 노년기에 대출했던 원금과 이자를 갚는 형식으로 운영됩니다.

 

단, 은행에 담보로 맡기는 주택이 저당 잡혀 있지 않아야 하고 주택의 가격이 9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fa3b74d95f6fa437ba922c3041463cfc.png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은 영화로도 나온 적이 있는 만큼 세계적인 이슈였다고 할 수 있는데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에 대해 설명하면 이는 저소득자들을 위한 주택 담보 대출이었습니다.

 

미국에서는 911 테러, 전쟁 등이 일어나 경제적인 혼란기를 겪어 경제를 다시 부활시키기 위해 저금리 정책을 진행하여 주택 대출의 이자가 완화되어 그동안 집 없는 사람들이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을 통해 자기 소유의 집을 마련했습니다.

 

그런데 저금리 정책이 종료가 되면서 점점 금리가 인상되기 시작했고 저소득자들은 오른 금리로 인해 원금과 이자를 갚지 못하는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서 금융기관에 나쁜 영향을 미쳐 투자 은행들이 파산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즉,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은 주택담보대출의 실패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지원하는 모기지론에는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이 있는데 이중에서 보금자리론에 대해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은 현재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거나 30년 이내로 취득한 주택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대출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고정금리로 진행이 되는 대출 상품이기에 경제 시장이 변해도 이자율이 갑작스럽게 오르지 않아 기한 내에 원금과 이자를 갚으면 되며 최대 3억 원까지 자금을 빌릴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보금자리론에는 u-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이렇게 3개가 있는데 아낌e보금자리론의 경우에는 전자로 처리되기에 다른 2개의 상품에 비해 0.1% 정도 금리가 낮음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모기지론과 관련 있는 정보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금융기관을 통해 주거지를 구입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음은 물론 주택금융공사에서도 지원하고 있기에 내 집 마련을 꿈꾸고 있다면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실시간 순위 게시글